3학년 2학기 전공/자료구조
[자료구조] Chapter 5. Linked Structures
시데브
2024. 10. 14. 02:39
경희대학교 박제만 교수님의 자료구조 수업을 기반으로 정리한 글입니다.
Why we need topPtr?
- 모든 변수는 자신의 이름과 memory space를 가짐
- computer는 이런 변수의 이름을 이용해 각 memory space에 접근
- 동적 할당된 memory spaces는 고정된 이름이 존재하지 않음 -> ptr로 가리켜야함
- 메모리 해제 없이 ptr 삭제 -> Garbage (memory leakage) 발생
1. LStack 자료구조의 ADT & Implementation
void push(ItemType value)
- new Node 생성
- new Node의 value를 설정
- new Node의 next는 old topPtr 가리킴
- topPtr은 new Node를 가리킴
- edge case: isFull
ItemType pop();
ItemType pop();
- tempPtr이 old top을 가리키게 함
- topPtr을 old top의 next로 이동
- tempPtr 가리키는 공간 해제
- edge case: isEmpty
void clear();
- destructor 호출
int size() const;
- tempPtr이 nullPtr이 될 때까지 length++
- 최종 length 반환
bool isFull() const;
- newNode를 생성해보고, 실패할 시에 stack이 Full 상태인 것으로 간주 -> true 반환
bool isEmpty() const;
- topPtr이 nullPtr을 가리키면 true 반환
~StackType()
- tempPtr이 nullPtr이 될 때까지 pop 연산
2. LStack Implementation in codes
#include "LStack.hpp"
#include <iostream>
void StackType::push(ItemType value) {
if (isFull()) {
return;
}
NodeType * newNode;
newNode = new NodeType;
newNode -> value = value;
newNode -> Next = topPtr;
topPtr = newNode;
}
bool StackType::isFull() const {
NodeType * newNode;
try {
newNode = new NodeType;
delete newNode;
return false;
}
catch (std::bad_alloc exception) {
return true;
}
}
ItemType StackType::pop() {
if (isEmpty()) {
return 0;
}
NodeType * tempPtr;
tempPtr = topPtr;
ItemType rtn = tempPtr -> value;
topPtr = topPtr -> Next;
delete(tempPtr);
return rtn;
}
bool StackType::isEmpty() const {
return topPtr == nullptr;
}
StackType::~StackType() {
NodeType * tempPtr = topPtr;
while (tempPtr != nullptr) {
topPtr = topPtr -> Next;
delete tempPtr;
tempPtr = topPtr;
}
}
void StackType::clear() {
NodeType * tempPtr = topPtr;
while (tempPtr != nullptr) {
topPtr = topPtr->Next;
delete tempPtr;
tempPtr = topPtr;
}
}
int StackType::size() const {
NodeType * tempPtr = topPtr;
int length = 0;
while (tempPtr != nullptr) {
length++;
tempPtr = tempPtr -> Next;
}
return length;
}
3. Big-O Comparison of Stack Operations

4. LQueue 자료구조의 ADT & Implementation
void enqueue(ItemType value);
- make newNode
- set newNode's value as something & next as nullptr
- old qRear's next point to the newNode
- qRear point to the newNode
- edge case: isFull()
- edge case: isEmpty() -> pFront도 newNode를 가리키게 설정
void dequeue(ItemType &value);
- tempPtr 생성 후 qFront point
- old qFront의 next로 qFront 변경
- tempPtr이 가리키는 Node 메모리 공간 해제 (local variable인 tempPtr은 함수 종료와 함께 자동 삭제)
- Edge case: isEmpty() -> qRear도 nullptr를 가리키도록
void clear();
- tempPtr이 nullPtr이 될 때까지 pop 연산
int size() const;
- qFront에서 시작해서, tempPtr이 nullptr을 가리킬 때까지 이동
bool isFull() const;
- newNode를 생성해보고, 실패할 시에 stack이 Full 상태인 것으로 간주 -> true 반환
bool isEmpty() const;
- qFront가 nullptr를 가리키면 true
5. LQueue Implementation in codes
#include "LQueue.hpp"
#include <iostream>
QueueType::QueueType() {
qFront = nullptr;
qRear = nullptr;
}
void QueueType::enqueue(ItemType value) {
if(isFull()) {
return;
}
NodeType * newNode;
newNode = new NodeType;
newNode -> value = value;
newNode -> next = nullptr;
if(isEmpty()) {
qFront = newNode;
} else {
qRear -> next = newNode;
}
qRear = newNode;
}
void QueueType::dequeue(ItemType & ret) {
NodeType * tempPtr;
tempPtr = qFront;
qFront = qFront -> next;
ret = tempPtr -> value;
delete tempPtr;
if(isEmpty()) {
qRear = nullptr;
}
}
bool QueueType::isFull() const {
NodeType * newNode;
try {
newNode = new NodeType;
delete newNode;
return false;
}
catch (std::bad_alloc exception) {
return true;
}
}
bool QueueType::isEmpty() const {
return (qFront == nullptr);
}
QueueType::~QueueType() {
NodeType * tempPtr = qFront;
while(tempPtr != nullptr) {
qFront = qFront -> next;
delete tempPtr;
tempPtr = qFront;
}
qRear = nullptr;
}
void QueueType::clear() {
NodeType * tempPtr = qFront;
while(tempPtr != nullptr) {
qFront = qFront -> next;
delete tempPtr;
tempPtr = qFront;
}
qRear = nullptr;
}
int QueueType::size() const {
NodeType * tempPtr = qFront;
int length = 0;
while (tempPtr != nullptr) {
length++;
tempPtr = tempPtr -> next;
}
return length;
}
6. Big-O Comparison of Queue Operations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