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«   2024/12   »
1 2 3 4 5 6 7
8 9 10 11 12 13 14
15 16 17 18 19 20 21
22 23 24 25 26 27 28
29 30 31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SYDev

객체(Object), 멤버변수, 멤버함수 본문

용어 정리

객체(Object), 멤버변수, 멤버함수

시데브 2023. 7. 12. 21:39

객체(Object)

: 컴퓨터 과학에서 객체 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메모리에 할당된 것으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또는 식별자에 의해 참조되는 공간을 의미하며, 변수, 자료 구조, 함수 또는 메소드가 될 수 있다.

 

절차적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

 하나의 객체는 자료나 명령을 포함할 수 있지만 두 가지를 동시에 포함하지 않는다.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

 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객체는 클래스(class)의 인스턴스(instance)이다(메모리상에 구현된 객체가 인스턴스). 클래스는 객체를 설계할 때 필요한 설계도이고, 객체는 class가 만들어진 결과물이다. 

 

 다음 예제를 살펴보자.

Car car1("car1", "old", 100)
Car car2("car2", "new", 200)

  다음과 같이 Car라는 클래스가 있을 때 car1, car2라는 이름으로 초기화된 변수들이 바로 객체이다.

 

멤버변수, 멤버함수

: 클래스를 구성하는(클래스 내부에 선언된) 변수 멤버변수라고 하고, 클래스는 구성하는(클래스 내부에 선언된) 함수 멤버함수라고 한다.

 


참고자료

 

[C++] 클래스와 객체란 무엇인가?

기말고사 대비 겸 수업에서 배운 클래스와 객체에 대해 정리해보았다. 0.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클래스와 객체에 대해 이야기 하기 전에, 먼저 객체 지향에 대해 간단하게 생각해 보자. C++ 는 객

salix97.tistory.com

 

C++ 클래스, 객체, 인스턴스

클래스 (Class) - 여러 자료형의 변수와 함수를 묶는 사용자 정의 자료형이다. - 사물의 특성과 행동을 소프트웨어적으로 모델링하여 데이터화한다. - 구조체와는 다르게 접근제어 지시자를 선언

srdeveloper.tistory.com

 

객체 (컴퓨터 과학) - 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

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. -->

ko.wikipedia.org

  • 윤성우, <윤성우의 열혈 C++ 프로그래밍>, 오렌지미디어, 2010.05.1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