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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(Object), 멤버변수, 멤버함수 본문
객체(Object)
: 컴퓨터 과학에서 객체란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메모리에 할당된 것으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또는 식별자에 의해 참조되는 공간을 의미하며, 변수, 자료 구조, 함수 또는 메소드가 될 수 있다.
절차적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
하나의 객체는 자료나 명령을 포함할 수 있지만 두 가지를 동시에 포함하지 않는다.
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
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객체는 클래스(class)의 인스턴스(instance)이다(메모리상에 구현된 객체가 인스턴스). 클래스는 객체를 설계할 때 필요한 설계도이고, 객체는 class가 만들어진 결과물이다.
다음 예제를 살펴보자.
Car car1("car1", "old", 100)
Car car2("car2", "new", 200)
다음과 같이 Car라는 클래스가 있을 때 car1, car2라는 이름으로 초기화된 변수들이 바로 객체이다.
멤버변수, 멤버함수
: 클래스를 구성하는(클래스 내부에 선언된) 변수를 멤버변수라고 하고, 클래스는 구성하는(클래스 내부에 선언된) 함수를 멤버함수라고 한다.
참고자료
- 윤성우, <윤성우의 열혈 C++ 프로그래밍>, 오렌지미디어, 2010.05.1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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