| 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 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1 | ||||||
| 2 | 3 | 4 | 5 | 6 | 7 | 8 | 
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
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
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
| 30 |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Tags
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- 해커톤
 - 딥러닝
 - GPT-4
 - OpenAI
 - LG Aimers
 - ChatGPT
 - AI
 - deep learning
 - LG Aimers 4th
 - 지도학습
 - 티스토리챌린지
 - LLM
 - LG
 - 오블완
 - supervised learning
 - regression
 - Classification
 - 분류
 - PCA
 - gpt
 - Machine Learning
 - 머신러닝
 - 회귀
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Archives
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- Today
 
- Total
 
SYDev
[이것이 자바다] Chapter 11. 예외 처리 본문
1. 예외와 예외 클래스
- 컴퓨터 하드웨어의 고장으로 application 실행 오류 발생 -> 자바에서는 에러(error)라 부름
 - 잘못된 사용 또는 코딩으로 인한 오류 -> 자바에서는 예외(exception)이라 부름
- 일반 예외(Exception): 컴파일러가 예외 처리 코드 여부를 검사하는 예외
 - 실행 예외(Runtime Exception): 컴파일러가 코드 여부를 검사하지 않는 예외
 
 - 자바는 예외가 발생하면 예외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 -> 예외 처리 시에 사용
 - 자바의 모든 에러와 예외 클래스는 Throwable을 상속받아 만들어지고, 추가적으로 예외 클래스는 java.lang.Exception 클래스를 상속받음
 

2. 예외 처리 코드

package ch11.sec2;
public class ExceptionHandlingExmaple1 {
	public static void printLength(String data) {
		int result = data.length();
		System.out.println("문자 수: " + result);
	}
	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ystem.out.println("[프로그램 시작]\n");
		printLength("ThisIsJava");
		printLength(null);
		System.out.println("[프로그램 종료]");
	}
}

package ch11.sec2;
public class ExceptionHandlingExmaple1 {
	public static void printLength(String data) {
		try {
			int result = data.length();
			System.out.println("문자 수: " + result);
		} catch(NullPointerException e) {
			System.out.println(e.getMessage());
		} finally {
			System.out.println("[마무리 실행]\n");
		}
	}
	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ystem.out.println("[프로그램 시작]\n");
		printLength("ThisIsJava");
		printLength(null);
		System.out.println("[프로그램 종료]");
	}
}

- e.getMessage(): 예외가 발생한 이유
 - e.toString(): 예외가 발생한 이유 + 예외의 종류
 - e.printStackTrace(): 예외가 발생한 이유 + 예외의 종류 + 예외가 발생한 위치
 
3. 예외 종류에 따른 처리
- 두 개 이상의 예외를 하나의 catch 블록으로 동일하게 처리하고 싶은 경우 -> 기호 |로 연결
 
try {
    // 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발생
    // NumberFormatException 발생
} catch(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e) {
    // 예외 처리 1
} catch(NullPointerException | NumberFormatException e) {
    // 예외 처리 2
}
- catch 블록은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검사 수행 -> 상위 클래스 catch 블록이 먼저 검사 대상이 되면 안 됨
 

4. 리소스 자동 닫기
- Resource: 데이터를 제공하는 객체
 - 리소스를 사용하기 위해 open, close가 필요
 - 리소스를 사용하다가 예외가 발생할 경우 안전하게 닫는 것이 중요
 
FileInputStream fis = null;
try {
    fis = new FileInputStream("file.txt");
    ...
} catch(IOException e) {
    ...
} finally {
    fis.close();
}
- try-with-resources 블록을 사용하면 예외 발생 여부와 상관없이 resource를 자동으로 닫아줌
 - try-with-resources 블록을 사용하기 위해서, resource는 java.lang.AutoColse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서 AutoCloseable 인터페이스의 close() 메소드를 재정의해야 함
 
public class FileInputStream implements AutoCloseable {
    ...
    @Override
    public void close() throws Exception { ... }
}
FileInputStream fis1 = new FileInputStream("file1.txt");
FileInputStream fis2 = new FileInputStream("file2.txt");
try(fis1; fis2) {
    ...
} catch(IOException e) {
    ...
}
5. 예외 떠넘기기
- 메소드를 호출한 곳으로 예외를 떠넘길 수 있음
 
리턴타입 메소드명( 매개변수, ... ) throws 예외클래스1, 예외클래스2, ... {
}

- 나열해야 할 예외 클래스가 많을 경우에는 throws Exception 또는 throws Throwable만으로 모든 예외를 떠넘길 수 있음
 
리턴타입 메소드명( 매개변수, ... ) throws Exception {
}
- main() 메소드에서 throws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우, JVM이 최종적으로 예외 처리 수행 -> 예외의 내용을 콘솔에 출력
 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Exception {
    ...
}
6. 사용자 정의 예외
6.1. 사용자 정의 예외
- 사용자 정의 예외는 컴파일러가 체크하는 일반 예외로 선언할 수 있고, 컴파일러가 체크하지 않는 실행 예외로 선언할 수도 있음
- 일반 예외는 Exception의 자식 클래스로 선언
 - 실행 예외는 RuntimeException의 자식 클래스로 선언
 
 
public class XXXException extends [ Exception | RuntimeException ] {
    public XXXException() {
    }
    
    public XXXException(String message) {
        super(message);
    }
}
-> 기본 생성자와 예외 메시지를 입력받는 생성자
- 예외 메시지는 부모 생성자 매개값으로 넘겨줌 -> 예외 객체의 공통 메소드인 getMessage()의 리턴값으로 사용하기 위해
 
6.2. 예외 발생시키기
- 자바에서 제공하는 표준 예외 뿐만 아니라, 사용자 정의 예외를 직접 코드에서 발생시키려면 throw 키워드와 함께 예외 객체를 제공
 - 예외의 원인에 해당하는 메시지를 제공하고 싶다면 생성자 매개값으로 전달
 

참고자료
728x90
    
    
  반응형
    
    
    
  'Programming Lang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[이것이 자바다] Chapter 13. 제네릭 (0) | 2025.01.31 | 
|---|---|
| [이것이 자바다] Chapter 12. java.base 모듈 (0) | 2025.01.31 | 
| [이것이 자바다] Chapter 9. 중첩 선언과 익명 객체 (0) | 2025.01.30 | 
| [혼자 공부하는 자바] Chapter 8. 인터페이스 (0) | 2025.01.29 | 
| [혼자 공부하는 자바] Chapter 7. 상속 (0) | 2025.01.2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