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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++ Chapter 06-2 : 클래스와 함수에 대한 friend 선언 본문
클래스의 friend 선언
friend 선언은 대상이 되는 클래스에게 friend 선언을 한 클래스의 private 영역까지 모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이다.
예를 들어서 설명하자면, A 클래스와 B 클래스가 있다고 생각을 해보자.
- A 클래스가 B 클래스를 대상으로 friend 선언을 하면, B 클래스는 A 클래스의 private 멤버에 접근이 가능해진다.
- 하지만, B 클래스가 A클래스를 대상으로 friend 선언을 하기 전까지는 A 클래스는 B 클래스의 private 멤버에 접근이 불가능하다.
추가적으로 friend 선언은 클래스 내에 어디서 선언이 되든 상관이 없다(private, public 영역 상관없이 효과를 발휘함).
friend 선언과 관련된 예제를 살펴보자.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cstring>
using namespace std;
class Girl;
class Boy
{
private:
int height;
friend class Girl; // Girl 클래스에 대한 friend 선언
public:
Boy(int len) : height(len)
{ }
void ShowYourFriendInfo(Girl &frn);
};
class Girl
{
private:
char phNum[20];
public:
Girl(char * num)
{
strcpy(phNum, num);
}
void ShowYourFriendInfo(Boy &frn);
friend class Boy; // Boy 클래스에 대한 friend 선언
};
void Boy::ShowYourFriendInfo(Girl &frn)
{
cout<<"Her phone number : "<<frn.phNum<<endl;
}
void Girl::ShowYourFriendInfo(Boy &frn)
{
cout<<"His height : "<<frn.height<<endl;
}
int main(void)
{
Boy boy(170);
Girl girl("010-1234-5678");
boy.ShowYourFriendInfo(girl);
girl.ShowYourFriendInfo(boy);
return 0;
}
Her phone number : 010-1234-5678
His height : 170
참고로, 위 예제는 5행의 class Girl; 선언이 없어도 정상적으로 컴파일된다. 다음 문장이 Girl이 클래스임을 선언해주고 있기 때문이다.
friend class Girl;
따라서 다음 문장은 두 가지를 동시에 선언한다.
- Girl은 클래스 이름이다.
- Girl 클래스를 friend로 선언한다.
우리는 좋은 클래스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 중 하나가 '정보은닉'이라고 배웠다. 그런데 friend 선언은 그런 객체지향의 '정보은닉'이라는 특성을 깨버리는 선언이다. 그렇기 때문에 friend 선언은 지나치게 사용하면 위험할 수 있고, 필요한 상황에 소극적으로 사용해야 한다.
함수의 friend 선언
함수에서도 friend 선언이 가능한데, 이 대상으로는 전역함수와 클래스의 멤버함수도 포함된다. 또한, friend 선언된 함수는 자신이 선언된 클래스의 private 영역에 접근이 가능하다.
다음 예제를 살펴보자.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class Point;
class Point0P
{
private:
int opcnt;
public:
Point0P() : opcnt(0)
{ }
Point PointAdd(const Point&, const Point&);
Point PointSub(const Point&, const Point&);
~Point0P()
{
cout<<"Operation times : "<<opcnt<<endl;
}
};
class Point
{
private:
int x;
int y;
public:
Point(const int &xpos, const int &ypos) : x(xpos), y(ypos)
{ }
friend Point Point0P::PointAdd(const Point&, const Point&);
friend Point Point0P::PointSub(const Point&, const Point&);
friend void ShowPointPos(const Point&); // ShowPointPos 함수의 선언과 동시에 해당 함수에 대한 friend 선언
};
Point Point0P::PointAdd(const Point& pnt1, const Point& pnt2)
{
opcnt++;
return Point(pnt1.x+pnt2.x, pnt1.y+pnt2.y); // 클래스 Point의 friend로 선언되었기 때문에 Point의 private 멤버 접근 가능
}
Point Point0P::PointSub(const Point& pnt1, const Point& pnt2)
{
opcnt++;
return Point(pnt1.x-pnt2.x, pnt1.y-pnt2.y); // 클래스 Point의 friend로 선언되었기 때문에 Point의 private 멤버 접근 가능
}
int main(void)
{
Point pos1(1, 2);
Point pos2(2, 4);
Point0P op;
ShowPointPos(op.PointAdd(pos1, pos2));
ShowPointPos(op.PointSub(pos2, pos1));
return 0;
}
void ShowPointPos(const Point& pos)
{
cout<<"x : "<<pos.x<<", ";
cout<<"y : "<<pos.y<<endl;
}
x : 3, y : 6
x : 1, y : 2
Operation times : 2
출처 : 윤성우, <윤성우의 열혈 C++ 프로그래밍>, 오렌지미디어, 2010.05.1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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