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Tags
- LLM
- PCA
- 티스토리챌린지
- LG Aimers 4th
- 딥러닝
- LG
- deep learning
- regression
- GPT-4
- supervised learning
- Classification
- 오블완
- LG Aimers
- Machine Learning
- 머신러닝
- 해커톤
- 분류
- OpenAI
- gpt
- 회귀
- 지도학습
- ChatGPT
- AI
Archives
- Today
- Total
SYDev
Chapter 04-1 : ALU와 제어장치 본문
Computer Architecture + Operating System/Computer Architecture
Chapter 04-1 : ALU와 제어장치
시데브 2023. 7. 23. 23:49학습 목표
- ALU와 제어장치가 어떤 정보를 내보내고 받아들이는지를 중심으로 두 장치의 역할을 학습
ALU
ALU가 받아들이는 정보
- 피연산자 from 레지스터
- 제어 신호 form 제어장치
- 받아들인 제어 신호를 통해 피연산자로 산술 연산, 논리 연산 등을 수행
ALU가 내보내는 정보
- 연산 결과 to 레지스터 -> ALU가 연산할 때마다 결과를 메모리에 저장하면 CPU가 메모리에 자주 접근하는데, 이는 레지스터에 접근하는 것보다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프로그램 속도가 느려짐
- 플래그 to 플래그 레지스터
- 플래그: 연산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상태 정보
ALU가 내보내는 대표적인 플래그는 아래와 같다.
플래그 종류 | 의미 | 연산 결과 |
부호 플래그 | 연산한 결과의 부호를 나타낸다. | 플래그가 1일 경우 음수, 0일 경우 양수 |
제로 플래그 | 연산 결과가 0인지 여부를 나타낸다. | 플래그가 1일 경우 0, 0일 경우 1 |
캐리 플래그 | 연산 결과 올림수나 빌림수가 발생했는지를 나타낸다. | 플래그가 1일 경우 발생, 0일 경우 발생X |
오버플로우 플래그 | 오버플로우(연산 결과가 이를 담을 레지스터보다 큰 상황)가 발생했는지를 나타낸다. | 플래그가 1일 경우 발생, 0일 경우 발생X |
인터럽트 플래그 | 인터럽트가 가능한지를 나타낸다. | 플래그가 1일 경우 가능, 0일 경우 불가능 |
슈퍼바이저 플래그 | 커널 모드로 실행 중인지, 사용자 모드로 실행 중인지를 나타낸다. | 플래그가 1일 경우 커널 모드, 0일 경우 사용자 모드로 실행중 |
- 플래그 레지스터: 플래그 값들을 저장하는 레지스터. 연산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, 참고 정보를 얻을 수 있음
부호 플래그 0 |
제로 플래그 1 |
캐리 플래그 0 |
오버플로우 플래그 0 |
인터럽트 플래그 0 |
슈퍼바이저 플래그 0 |
=> 해당 레지스터를 읽음으로써 연산 결과는 0임을 알 수 있음.
제어장치
- 제어장치: 제어 신호를 내보내고, 명령어를 해석하는 부품
- 제어 신호: 컴퓨터 부품들을 관리하고 작동시키기 위한 일종의 전기 신호
제어장치가 받아들이는 정보
- 클럭 신호, 클럭: 컴퓨터의 모든 부품이 공유하여 작동하는 시간 단위
- 해석해야 할 명령어 from 명령어 레지스터
- 플래그 from 플래그 레지스터
- 제어 신호 from 제어 버스
제어장치가 내보내는 정보
- CPU 내부에 전달하는 제어 신호 to 레지스터, ALU
- CPU 외부에 전달하는 제어 신호 to 메모리, 입출력장치
출처 : 강민철, <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 + 운영체제>, 한빛미디어(주), 2022.08.16
'Computer Architecture + Operating System > Computer Architectur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hapter 04-3 : 명령어 사이클과 인터럽트 (0) | 2023.08.01 |
---|---|
Chapter 04-2 : 레지스터 (0) | 2023.07.25 |
Chapter 03-2 : 명령어의 구조 (0) | 2023.07.21 |
Chapter 03-1 : 소스 코드와 명령어 (0) | 2023.07.21 |
Chapter 02-2 : 0과 1로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 (0) | 2023.07.2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