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Tags
- LG
- PCA
- AI
- 티스토리챌린지
- Machine Learning
- gpt
- deep learning
- LG Aimers 4th
- LLM
- supervised learning
- GPT-4
- Classification
- 분류
- 오블완
- OpenAI
- 회귀
- 해커톤
- ChatGPT
- 머신러닝
- 지도학습
- regression
- 딥러닝
- LG Aimers
Archives
- Today
- Total
SYDev
C++ Chapter 14-1 : Chapter 13 내용의 확장 본문
Point 클래스 템플릿과 배열 클래스 템플릿
Point<int> 템플릿 클래스의 객체를 저장하는 객체는 다음 방법으로 생성할 수 있다.
BoundCheckArray<int> iarr(50); //int형 데이터 저장
BoundCheckArray<Point<int>> oarr(50); //Point<int> 템플릿 클래스의 객체 저장
BoundCheckArray<Point<int>*> oparr(50); //Point<int>형 포인터 저장
typedef Point<int>* POINT_PTR;
BoundCheckArray<POINT_PTR> oparr(50); //Point<int>형 포인터 저장
그렇다면 이를 이용해 지난 chapter 13의 예제를 확장해보자.
파일명 : PointTemplate.h
#ifndef __POINT_TEMPLATE_H_
#define __POINT_TEMPLATE_H_
template <class T>
class Point
{
private:
T xpos, ypos;
public:
Point(T x=0, T y=0);
void ShowPosition() const;
};
template <class T>
Point<T>::Point(T x, T y) : xpos(x), ypos(y)
{ }
template <class T>
void Point<T>::ShowPosition() const
{
cout<<'['<<xpos<<", "<<ypos<<']'<<endl;
}
#endif
파일명 : ArrayTemplate.h
#ifndef __ARRAY_TEM__
#define __ARRAY_TEM__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cstdlib>
using namespace std;
template <class T>
class BoundCheckArray
{
private:
T * arr;
int arrlen;
BoundCheckArray(const BoundCheckArray& arr) { }
BoundCheckArray& operator=(const BoundCheckArray& arr) { }
public:
BoundCheckArray(int len);
T& operator[] (int idx);
T operator[] (int idx) const;
int GetArrayLen() const;
~BoundCheckArray();
};
template <class T>
BoundCheckArray<T>::BoundCheckArray(int len) : arrlen(len)
{
arr = new T[len];
}
template <class T>
T& BoundCheckArray<T>::operator[](int idx)
{
if (idx < 0 || idx >= arrlen)
{
cout << "Array index out of bound exception" << endl;
exit(1);
}
return arr[idx];
}
template <class T>
T BoundCheckArray<T>::operator[](int idx) const
{
if (idx < 0 || idx >= arrlen)
{
cout << "Array index out of bound exception" << endl;
exit(1);
}
return arr[idx];
}
template <class T>
int BoundCheckArray<T>::GetArrayLen() const { return arrlen; }
template <class T>
BoundCheckArray<T>::~BoundCheckArray() { delete []arr; }
#endif
파일명 : BoundArrayMain.cpp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"ArrayTemplate.h"
#include "PointTemplate.h"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void)
{
/*** Point<int> 템플릿 클래스의 객체 저장 ***/
BoundCheckArray<Point<int>> oarr1(3);
oarr1[0] = Point<int>(3, 4);
oarr1[1] = Point<int>(5, 6);
oarr1[2] = Point<int>(7, 8);
for(int i=0; i<oarr1.GetArrayLen(); i++)
oarr1[i].ShowPosition();
/*** Point<double> 템플릿 클래스의 객체 저장 ***/
BoundCheckArray<Point<double>> oarr2(3);
oarr2[0] = Point<double>(3.14, 4.31);
oarr2[1] = Point<double>(5.09, 6.07);
oarr2[2] = Point<double>(7.82, 8.54);
for(int i=0; i<oarr2.GetArrayLen(); i++)
oarr2[i].ShowPosition();
/*** Point<int>형 포인터 저장 ***/
typedef Point<int>* POINT_PTR;
BoundCheckArray<POINT_PTR> oparr(3);
oparr[0] = new Point<int>(11, 12);
oparr[1] = new Point<int>(13, 14);
oparr[2] = new Point<int>(15, 16);
for(int i=0; i<oparr.GetArrayLen(); i++)
oparr[i] -> ShowPosition();
delete oparr[0];
delete oparr[1];
delete oparr[2];
return 0;
}
[3, 4]
[5, 6]
[7, 8]
[3.14, 4.31]
[5.09, 6.07]
[7.82, 8.54]
[11, 12]
[13, 14]
[15, 16]
특정 템플릿 클래스의 객체를 인자로 받는 일반함수의 정의와 friend 선언
- Point<int>, Point<double>과 같은 템플릿 클래스의 자료형을 대상으로 템플릿이 아닌 일반함수 정의가 가능
- 클래스 템플릿 내에서 이런 함수를 대상으로 friend 선언 가능
이와 관련된 예제를 살펴보자.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template <class T>
class Point
{
private:
T xpos, ypos;
public:
Point(T x=0, T y=0) : xpos(x), ypos(y)
{ }
void ShowPosition() const
{
cout<<'['<<xpos<<", "<<ypos<<']'<<endl;
}
friend Point<int> operator+(const Point<int>&, const Point<int>&);
friend ostream& operator<<(ostream& os, const Point<int>& pos);
};
Point<int> operator+(const Point<int>& pos1, const Point<int>& pos2)
{
return Point<int>(pos1.xpos+pos2.xpos, pos1.ypos+pos2.ypos);
}
ostream& operator<<(ostream& os, const Point<int>& pos)
{
os<<'['<<pos.xpos<<", "<<pos.ypos<<']'<<endl;
return os;
}
int main(void)
{
Point<int> pos1(2, 4);
Point<int> pos2(4, 8);
Point<int> pos3=pos1+pos2;
cout<<pos1<<pos2<<pos3;
return 0;
}
[2, 4]
[4, 8]
[6, 12]
참고자료
- 윤성우, <윤성우의 열혈 C++ 프로그래밍>, 오렌지미디어, 2010.05.12
'Programming Lang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++ Chapter 14-3 : 템플릿 인자 (0) | 2023.07.31 |
---|---|
C++ Chapter 14-2 : 클래스 템플릿의 특수화(Class Template Specialization) (0) | 2023.07.31 |
C++ Chapter 13-2 : 클래스 템플릿(Class Template) (0) | 2023.07.28 |
C++ Chapter 13-1 : 템플릿(Template)에 대한 이해와 함수 템플릿 (0) | 2023.07.27 |
C++ Chapter 12-2 : 문자열 처리 클래스의 정의 (0) | 2023.07.26 |